기숙 대안학교 우리의 내일을 만드는 내일 학교
이곳이 봉화 내일학교의 정원, 그리고 기숙사인 자람관의 모습입니다.경북 봉화에 가면 아이들이 공부하는 기숙 대안학교인 내일 학교가 있습니다.중고등 대안학교인 내일학교는 학생들 스스로 삶에 대한 진로를 계발하는 교육철학을 구현하는 곳입니다.자신의 의견을 마음껏 말할수록 환영하는 학교, 배우려는 학생들에게 무엇이든 제공해주는 학교, 해보고 싶은 것은 모두 시도할 수 있게 해주는 학교의 미래에 필요한 인재는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마음껏 도전하고 협력하여 무언가를 이루는 사람입니다.내일 학교의 교육 모토는 바로 이러한 미래 인재를 만드는 것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입시라는 굴레 속에서 쉴 틈 없이 지내고 있는 요즘, 진정으로 아이들의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하는 면 내일 학교의 커리큘럼이 진정성 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학교이기도 했고, 진짜 교육이라면 내일 학교 커리큘럼처럼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일 학교 입학 과정은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14세~17세 학생이 대상이며, 모집 인원은 30명입니다.수시 입학제로 학생 자기소개서, 학부모가 쓰는 학생의 자람과정 소개서, 학부모 자기소개서를 받고 있습니다.학교에서는 학생의 미래 가능성, 부모님의 교육철학을 중점적으로 검토합니다.상담의 경우 전화상담이나 방문상담이 있으나 매월 2, 4주차 토요일 오후 2시에 학교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으니 학교가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가서 설명회를 들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학생, 숨은 재능을 마음껏 꽃피우고 싶은 학생, 괴롭힘에 시달리는 학생, 세계를 무대로 활동해보고 싶은 학생, 성적보다 인간성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학생, 나다움을 꽃피우고 싶은 학생, 무의미한 공부보다 한 번쯤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싶은 학생 내일학교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기숙 대안학교입니다.
내일 학교는 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기숙 대안학교입니다.봉화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자연환경이 사람의 성격, 특히 성장기 청소년의 인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내일 학교는 최상의 교육환경임에 틀림없을 것 같습니다.
내일 학교에서는 칠판으로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들은 책상에 앉아 받아쓰기 과거의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이는 학생, 성장기(교사), 학부모 모두가 같은 교육철학에 공감하며 모인 커뮤니티이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런 곳이기에 진정한 참교육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일 학교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입학 시기에 따라 한 기수로 편성됩니다.이후 프로젝트와 주제에 따라 서로 다른 기수끼리 팀을 이룰 수도 있어 서로가 협력하는 법을 배우고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그 과정에서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스스로 자율, 자치를 익히게 됩니다.정서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학생들은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내일 학교의 하루, 그리고 한 해를 그린 그림을 보면 확실히 있는 학교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일 학교의 하루, 그리고 한 해를 그린 그림을 보면 확실히 있는 학교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일 학교에서 학생들은 고유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스스로 고민하고 토론하며 실제 문제를 해결하면서 내적인 성숙을 하게 됩니다.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 일정을 짜고 탐방 기행을 하는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합니다.실제로 이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훈련된 1기 졸업생들은 시험공부에는 손도 대지 않았지만 오히려 미국 유수의 명문대 입시에도 성공했다는 것입니다.여럿이 모여서 스스로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프로젝트 수업이야말로 종합적인 지능, 지성을 일깨우는 참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얼마 전 학생들이 스스로 우리 사회 명사를 찾아 만나고 온 적이 있다고 하는데… 내면에서 생겨나는 문학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는 학생의 말이 너무 인상적이었어요.이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이룬 활동으로 나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고 성찰하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더 크고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은 학생, 재능이 넘치는 학생,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고 자신의 미래를 직접 만들어 보고 싶은 학생이라면 내일의 학교를 추천할 만합니다.자신의 내일을 스스로 기획할 수 있는 학교, 자연환경 속에서 마음껏 자신을 발산하는 학교가 바로 봉화에 위치한 기숙대안학교 봉화내일학교입니다.매월 마지막 토요일에는 ‘내일의 문화의 날’이 열리는데, 학부모님, 내일의 학교를 후원하시는 분들, 내일의 교육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모두 방문하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상을 함께 한다고 합니다.아이들을 응원하는 자리이기도 하고 다양한 문화행사도 진행되어 정말 내일을 만들어가는 학교라는 생각이 듭니다.혹시 대안학교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봉화 내일의 학교를 추천드립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내일 학교 경상북도 봉화군 재산면 동면로521내일 학교 경상북도 봉화군 재산면 동면로521